목포 여행 가볼 만한 곳 best 3

목포-여행-연희네-슈퍼-사진
연희네 슈퍼

목포 여행 서산동 시화마을

목포 여행 가볼 만한 곳 서산동 시화마을은 유달산 자락에 있는 작은 동네로 언덕 위 다닥다닥 붙어 있는 어부들이 살던 집을 시화골목 조성사업을 통해 새롭게 태어난 마을입니다. 영화에 나와 화제가 된 ‘연희네 슈퍼’에서 부터 시화마을 탐방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시화마을은 골목 골목 지역 주민들이 직접 그린 벽화와 시가 다소 어설프면서도 정이 가는 골목으로 80년대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곳입니다. 비좁고 구불구불한 골목을 따라 올라가다 보면 과거 보리를 수확하면 타작을 해서 말리던 보리마당이 나오게 됩니다. 보리마당 근처엔 목포 앞바다가 내려다 보이는 ‘바다가 보이는 마당’이 있으며 주변으로 공방, 미술관, 카페 등이 있어 목포의 풍경과 함께 좋은 추억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 위치 : 전남 목포시 해안로 127번길 14-2
  • 주차 : 연희네슈퍼 바로 앞 공영주차장 무료 이용
  • 소요시간 : 전체적으로 둘러보는데 1시간 정도 소요

목포-여행-유달산-정상-야경-사진
유달산 정상 야경

유달산

유달산은 목포의 대표적인 산으로 228m로 높지는 않지만 유달산 정상에서 다도해의 푸른 바다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목포해상케이블카를 이용하는 경우 유달산 승강장에 내리면 약 20분 정도 더 올라가야 일등 바위가 있는 정상이 나오게 되는데 노적봉과 어민 동산에서 출발해도 30분 정도면 정상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노적봉에서 오르다 보면 유달산장 카페도 만날 수 있습니다. 야간에 야경을 보기 위해 유달산에 오르신다면 불빛이 환하게 비추어 전혀 야간 등산이 어렵지 않은 노적봉에서 오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노적봉은 해발 60m의 바위산으로 왜적을 물리친 이순신 장군의 혼이 담겨 있는 곳입니다. 명량대첩시 이순신 장군은 노적봉 바위에 볏집을 덮어 군량미가 많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고 바닷물에 백토를 풀어서 밥 짓는 쌀뜨물처럼 보이게 함으로써 왜군이 스스로 물러나게 하였다고 합니다.

• 어민 동산 공영주차장 : 전남 목포시 죽교동 506-5
  • 노적봉 공영주차장 : 전남 목포시 대의동 2
  • 이용시간 : 연중무휴 24시간 이용가능
  • 이용요금 : 무
  • 공영주차요금 : 경승용차 30분단위 500, 종일권 1,500 / 승용, 승합차 30분단위 1,000, 종일권 3,000

유달산 등산코스

• 노적봉 – 일등 바위(정상) 약 30분
  • 어민동산 – 일등 바위(정상) 약 30분

목포해상케이블카

국내 최고 해상 파노라마를 볼 수 있는 목포해상케이블카는 북항스테이션에서 출발하여 유달산 정상을 거쳐 반달섬 고하도에 도착하는 국내에서 최대로 긴 케이블카입니다. 길이가 총 3.23km로 다도해의 푸른바다와 야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위치 : 북항승강장-전남 목포시 해양대학로 240 / 고하도 승강장 – 전남 목포시 고하도안길 186
  • 이용시간 : 하계 09:00 ~ 20:00 동계 09:00 ~ 19:00
  • 주의할 점 : 북항-유달산-고하도 편도 유달산 하차 금지/고하도-유달산-북항 편도 유달산 승하차 자유
  • 이용요금
왕복 대인왕복 소인편도 대인편도 소인
일반캐빈24,00018,00018,00013,000
크리스탈캐빈빈29,00023,00022,00016,000

목포-갓바위
갓바위
목포 여행 갓바위

목포 여행 가볼 만한 곳으로 영산강과 바다가 만나는 지점의 절벽에 두 사람이 삿갓을 나란히 쓰고 있는 모습을 닮은 갓바위가 있습니다. 오랜 세월 파도와 바람으로 인해 침식되어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갓바위는 천연기념물 제500호로 지정되어 있기도 합니다. 갓바위를 잘 볼 수 있도록 해상보행교가 설치되어 있어 편하게 갓바위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갓바위에는 옛날 병든 아버지를 잘 봉양하지 못해 돌아가신 아버지를 실수로 바다에 빠뜨려서 불효자로써 하늘을 볼 수 없다고 갓을 쓰고 자리를 지키다 그 자리에서 아들이 죽으면서 그 자리에 삿갓을 쓴 사람의 모양의 바위가 두 개 솟아났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갓바위를 보기 위해 가는 길목엔 갓바위 근린공원, 남농기념관, 목포자연사박물관, 문예역사관, 목포문학관, 옥공예전시관 등 전시관이 많이 있어 목포 여행의 하루는 갓바위 근처에서 보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위치 : 전남 목포시 용해동 산 86-24 인접지역